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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기

변압기의 병렬 운전과 병렬 운전 조건

변압기는 전력을 변환하고 전력을 공급하는 중요한 전기 장치 중 하나입니다. 특히 부하가 증가하여 변압기의 용량이 정격을 초과할 경우, 새로운 변압기를 기존의 변압기와 병렬로 운전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과정을 병렬 운전이라고 합니다. 이 글에서는 변압기의 병렬 운전에 대한 개념과 병렬 운전을 위한 조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 

변압기의 병렬운전이란?

 

병렬 운전은 부하의 증가로 인해 변압기의 용량이 한 변압기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, 새로운 변압기를 추가하여 기존의 변압기와 함께 운전하는 것입니다. 이렇게 하면 전체적인 전력 용량을 확장할 수 있어 시스템의 효율성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 각 변압기는 정상적인 병렬 운전 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유지합니다.

변압기의 병렬 운전
변압기의 병렬 운전

 

용량 분담: 각 변압기는 그 용량에 비례하여 부하를 분담합니다.

전류 분담: 각 변압기에 대한 전류의 대수합은 항상 전체 부하 전류와 일치합니다.

폐회로 순환 전류 없음: 병렬로 연결된 각 변압기의 폐회로에 순환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.

 

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

 

1. 극성이 같아야 한다.

  •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변압기의 전압 극성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. 극성을 잘못 접속하면 폐회로에 큰 순환 전류가 흐르고 변압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.

2. 권수비, 1차와 2차의 정격 전압이 같아야 한다.

  • 권수비가 다르면 2차 유도 기전력의 크기가 서로 다르게 되어 2차 권선의 폐회로에 순환 전류가 발생하며 권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.

3. 각 변압기의 임피던스가 정격용량에 반비례하여야 한다.

  • 두 변압기에 흐르는 전류와 임피던스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. 

두 변압기의 전류비임피던스비
두 변압기의 전류비임피던스비

  • 위 식에서 숫자 1, 2는 1번 변압기, 2번 변압기를 의미하는 것이지 변압기 1차와 2차를 뜻하지 않습니다.
  • 각 변압기가 용량에 비례하여 부하를 분담하려면 각 변압기의 임피던스가 정격 용량에 반비례하여야 합니다.

4. 각 변압기의 저항과 리액턴스의 비가 같아야 한다.

  • 병렬 운전 시 각 변압기의 저항과 리액턴스의 비가 같아야 합니다.
  • 예를 들어, 100[kVA] 단상 변압기 1대와 200[kVA] 단상 변압기 1대를 병렬 운전하여 150[kVA]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경우, 100[kVA] 용량의 변압기는 50[kVA]의 부하를 분담하고, 200[kVA] 용량의 변압기는 100[kVA]의 부하를 분담합니다. 이때, 100[kVA] 용량의 변압기 임피던스가 1[ Ω ]이라면 200[kVA] 용량 변압기의 임피던스는 0.5[Ω]이어야 합니다.

 

 

 

5. 3상 변압기인 경우 상회전 방향과 위상 변위가 같아 한다.

  • 그렇지 않으면 순환 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.

변압기 병렬운전 조건 그렇지 않을 경우 문제 
1. 극성 일치
극성이 동일해야 합니다.
위험 요소: 큰 순환 전류로 인해 권선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.
2. 권수비 및 정격전압 동일
권수비와 정격전압은 같아야 합니다.
위험 요소: 불필요한 순환 전류 발생으로 인해 권선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.
3. % 임피던스 강하 동일
임피던스 강하는 일치해야 합니다.
문제 발생: 부하가 균형 있게 분배되지 않아 비효율이 발생합니다.
4. 저항 및 리액턴스 비율 일치
저항과 누설 리액턴스 비율이 같아야 합니다.
부정적 영향: 전류 간 위상 차이가 생겨 동손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.
5. 상회전 방향 일치
3상 변압기에서는 상회전 방향이 같아야 합니다.
주의: 잘못된 상회전으로 인해 순환 전류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.
6. 위상 변위 일치
위상 변위가 동일해야 합니다.
위험 요소: 3상에서 순환 전류가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.

 

 

결론

이렇게 병렬 운전 조건을 만족함으로써 안전하게 변압기를 운전할 수 있고, 각 변압기가 적절하게 부하를 분담하여 전체 전력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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